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대학원 산업경영공학과

 

 대학원행정팀 안내사항과 상이한 내용은 빨간색으로 표기(학과 내규 반영)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함)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학위청구논문 월 작성법

 - 겉표지 : 2025년 2월

 - 속표지 : 2024년 10월

 - 심사완료 검인서: 2024년 12월

□ 학위논문 주요 안내사항 바로가기

□ 학위논문 작성 FAQ 바로가기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수료요건 (학과내규 참고)

      1.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1) 석사 -  2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15학점 이수

                                                     2) 박사 - 36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24학점 이수

                                                     3) 석박통 - 5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30학점 이수


      2.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1) 석사 -  2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15학점 이수

                                                     2) 박사 - 30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24학점 이수

                                                     3) 석박통 - 48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30학점 이수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 '[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등록  '코스' 목록→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중) 선택하여 교육 시작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3단계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관련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관련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4일() ~ 10월 17(목) 16:00 *신청기간 엄수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1차서류 제출 10월 14일() ~ 10월 17(목) 16:00 *신청기간 엄수

제출서류 : 학위청구논문 신청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 심사신청서 담당자 확인은 학과 행정실에서 확인


- 심사용 논문(가제본)은 학과행정실에 제출하지 않고, 심사위원들에게 직접 전달해야 함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1차서류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 서명 필수

학과주임 날인은 불필요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지도교수 서명 필수

학과주임 날인은 불필요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명단

(해당자)

인적사항은행명(계좌등을 정확히 기입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학연생은 지도박사님 정보도 기입해야 함

별도양식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첨부 양식 참조)

별도양식

게재 증명서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가능)게재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심사용논문 제출확인서

 

첨부1

논문(게재,제출확인서

 - 게재/투고 증빙자료(Submission confirmation E-mail 출력본 등)

 

첨부2

지도교수 승인서

(국제학술대회)

(해당자)

-국제학술대회 논문 투고를 학위논문심사 자격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한 지도교수님의 승인 필요

 

첨부3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 모두에게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 참고사항

 1) 학과 주임교수 도장은 학과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예정(지도교수 날인까지 받아오면 됨)

 2) 심사위원 중 고려대 소속 전임교원이 아닌 위원은 '외부심사위원 명단'에 정보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각각 받아와야함(학연 지도박사 포함)

 3) 논문 (게재, 제출) 확인서는 서류 제출기간(2024.10.14~17)에 함께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해당 기간까지 서류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은 지도교수와 논의를 전제로 2024.11.29(금) 17시까지 제출 바람. (지도교수님 날인 포함 사유서 1부 제출) 단 Journal 증명서가 미비되어 학위청구논문 디펜스를 더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태이더라도, 기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은 취소 불가가 전제임

 

4. 논문심사 2차서류 제출 11월 1일(금) ~ 11월 8일(금) 17:00

 - 제출서류 논문심사일정(첨부4) 및 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해당자)를 연구실 총무가 취합하여,산업경영공학부 이메일(kuie@korea.ac.kr) 제출

 

5.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일(금) ~ 11월 5(화)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재학생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 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1일(금) ~ 5(화) 예정 <포털 학사일정 수료연구등록안내 고지서 링크 생성>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상기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서 0원 등록해야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6.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6일(금)까지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1.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12월 10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2025년 1월 6일() ~ 1월 15일(수)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 함(2022-2학기부터 시행)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논문 교체 불가함)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학위논문 제출(dCollcetion)’ 에서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개별적으로 도서관 메일로 제출

 * 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 논문 교체 불허


8. 논문심사 3차서류 제출 2025년 1월 6일(월) ~ 17(금) 16:00까지

제출서류 : 아래의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구 분

석 사

박 사

3차서류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 소요)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학위논문 속표지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9. 기타 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하고, 기제출한 서류들에도 수기로 변경한 후 지도교수 날인이 필요함

   ※ 최종 심사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포탈(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2024. 10.

 

  대학원 산업경영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