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대학원 산업경영공학과
□ 대학원행정팀 안내사항과 상이한 내용은 빨간색으로 표기(학과 내규 반영)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함)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학위청구논문 월 작성법
- 겉표지 : 2025년 2월
- 속표지 : 2024년 10월
- 심사완료 검인서: 2024년 12월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수료요건 (학과내규 참고)
1.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1) 석사 - 2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15학점 이수
2) 박사 - 36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24학점 이수
3) 석박통 - 5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30학점 이수
2.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1) 석사 - 2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15학점 이수
2) 박사 - 30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24학점 이수
3) 석박통 - 48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30학점 이수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 '[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등록→ '코스' 목록→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중) 선택하여 교육 시작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관련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관련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4일(월) ~ 10월 17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1차서류 제출 : 10월 14일(월) ~ 10월 17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 제출서류 : 학위청구논문 신청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 심사신청서 담당자 확인은 학과 행정실에서 확인
- 심사용 논문(가제본)은 학과행정실에 제출하지 않고, 심사위원들에게 직접 전달해야 함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 석 사 | 박 사 | 비 고 | |
1차서류 | 심사신청서 | - 인터넷 신청 후 출력 |
| |
제출승인서 | - |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 서명 필수 - 학과주임 날인은 불필요 | 별도양식 | |
심사위원 추천서 | -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 지도교수 서명 필수 - 학과주임 날인은 불필요 | 별도양식 | ||
외부심사위원 명단 (해당자) | -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 학연생은 지도박사님 정보도 기입해야 함 | 별도양식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첨부 양식 참조) | 별도양식 | ||
게재 증명서 |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가능)게재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 |||
심사용논문 제출확인서 |
| 첨부1 | ||
논문(게재,제출) 확인서 | - 게재/투고 증빙자료(Submission confirmation E-mail 출력본 등) |
| 첨부2 | |
지도교수 승인서 (국제학술대회) (해당자) | -국제학술대회 논문 투고를 학위논문심사 자격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한 지도교수님의 승인 필요 |
| 첨부3 | |
심사비 | 일 반 |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 모두에게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 |
학연산 |
※ 참고사항
1) 학과 주임교수 도장은 학과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예정(지도교수 날인까지 받아오면 됨)
2) 심사위원 중 고려대 소속 전임교원이 아닌 위원은 '외부심사위원 명단'에 정보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각각 받아와야함(학연 지도박사 포함)
3) 논문 (게재, 제출) 확인서는 서류 제출기간(2024.10.14~17)에 함께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해당 기간까지 서류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은 지도교수와 논의를 전제로 2024.11.29(금) 17시까지 제출 바람. (지도교수님 날인 포함 사유서 1부 제출) 단 Journal 증명서가 미비되어 학위청구논문 디펜스를 더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태이더라도, 기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은 취소 불가가 전제임
4. 논문심사 2차서류 제출 : 11월 1일(금) ~ 11월 8일(금) 17:00
- 제출서류 : 논문심사일정(첨부4) 및 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해당자)를 연구실 총무가 취합하여,산업경영공학부 이메일(kuie@korea.ac.kr)에 제출
5.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일(금) ~ 11월 5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 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1일(금) ~ 5일(화) 예정 <포털 학사일정 수료연구등록안내 고지서 링크 생성>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상기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서 0원 등록해야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6.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6일(금)까지
-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1.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12월 10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2025년 1월 6일(월) ~ 1월 15일(수)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 함(2022-2학기부터 시행)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논문 교체 불가함)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학위논문 제출(dCollcetion)’ 에서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개별적으로 도서관 메일로 제출
* 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 논문 교체 불허
8. 논문심사 3차서류 제출 : 2025년 1월 6일(월) ~ 17일(금) 16:00까지
- 제출서류 : 아래의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구 분 | 석 사 | 박 사 | |
3차서류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 소요) | |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 |||
학위논문 속표지 |
| ||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
9. 기타 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하고, 기제출한 서류들에도 수기로 변경한 후 지도교수 날인이 필요함
※ 단, 최종 심사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 포탈(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2024. 10.
대학원 산업경영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