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대학원 산업경영공학과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 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함)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학위논문 작성 시, 일반대학원에서 배부한 템플릿으로 학위청구논문을 작성해야함

□ 학위청구논문 월 작성법

 - 겉표지 : 2025년 8월

 - 속표지 : 2025년 4월

 - 심사완료 검인서: 2025년 6월

□ 학위논문 주요 안내사항 바로가기

□ 학위논문 작성 FAQ 바로가기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수료요건 (학과내규 참고)

      1.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1) 석사 -  2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15학점 이수

                                                     2) 박사 - 36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24학점 이수

                                                     3) 석박통합 - 5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30학점 이수


      2.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1) 석사 -  24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15학점 이수

                                                     2) 박사 - 30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24학점 이수

                                                     3) 석박통합 - 48학점 중 산업경영공학과 전공(IME-)로 30학점 이수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1) 블랙보드 (https://lms.korea.ac.kr/)접속 → 비정규과정 → 강좌 검색→ 좌측 메뉴에서 ‘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체크 혹은 강좌이름 검색하여 조회 → '[학생] [한국어] 2025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선택하여 교육 시작


 2)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가) [3단계] 이수내역 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 

   ※ (3단계까지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이 불가함)

   나)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사항 

   가) 콘텐츠 및 수료증 관련 : 인권과 성평등센터(humanrights@korea.ac.kr

   나)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1)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2) 교육 및 이수 문의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4월 21일() ~ 4월 25(금) 16:00 *신청기간 엄수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신청기간 엄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학위청구논문 신청서류 제출 4월 21일() ~ 4월 25(금) 17:00까지

가. 제출서류 : 학위청구논문 신청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나.  심사신청서 담당자 확인은 학과 행정실에서 확인


다. 심사용 논문(가제본)은 학과행정실에 제출하지 않고, 심사위원들에게 직접 전달해야 함


라. '논문심사신청서'는 포털 상 신청 후 신청서 출력해야함(나머지 서류는 붙임 양식 참조)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1차서류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지도교수 서명 필수

학과주임 날인은 불필요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지도교수 서명 필수

학과주임 날인은 불필요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명단

(해당자)

인적사항은행명(계좌등을 정확히 기입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포함

  (외부심사위원 명단에 기입한 위원 모두 각 1부)

* 학연생은 지도박사님 정보도 기입해야 함

별도양식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첨부 양식 참조)

별도양식

게재 증명서



 - SCIE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가능)게재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심사용논문 제출확인서

 

첨부1

논문(게재,제출확인서

 - 논문(게재/제출) 확인서 1부와 

  게재/투고 증빙자료(Submission confirmation E-mail 출력본 등) 1부.

 

첨부2

지도교수 승인서

(국제학술대회)

(해당자)

-국제학술대회 논문 투고를 학위논문심사 자격으로 인정하는 것에 대한 지도교수님의 승인 필요

 

첨부3

심사비

일 반

논문심사비 없음(피심사자 학위논문심사비 납부하지 않음

*교내/외심사위원 모두에게 학위논문심사비’ 지급됨

2019학년도 2학기 변경

학연산


※ 참고사항

 1) 학과 주임교수 도장은 학과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예정(지도교수 날인까지 받아오면 됨)

 2) 심사위원 중 고려대 소속 전임교원이 아닌 위원은 '외부심사위원 명단'에 정보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를 각각 받아와야함(학연 지도박사 포함)

 3) 외부 심사위원 중, 소속 기관의 내규에 의거하여 심사비를 수령하지 못하는 분이 계실 경우, 반드시 학위청구 논문 심사비 수령거부 확인서(해당자만)를 제출해야함. (4.21~25 서류제출 시 함께 제출 바람)

 4) 논문 (게재, 제출) 확인서는 서류 제출기간(2025.4.21~25)에 함께 제출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해당 기간까지 서류 준비가 되지 않은 학생은 지도교수와 논의를 전제로 2025.5.30(금) 17시까지 제출 바람. (지도교수님 날인 포함 사유서 1부 제출) 단 Journal 증명서가 미비되어 학위청구논문 디펜스를 더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태이더라도, 기접수된 논문심사 신청은 취소 불가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금) ~ 5월 8(목)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재학생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 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만 등록함

      2) 정규등록 기간에 수료연구등록금을 등록 못했을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12%를 납부


          3) 학위청구논문 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4)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금) ~ 8(목) 예정 <포털 학사일정 수료연구등록안내 고지서 링크 생성>   

         5)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상기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서 0원 등록해야함

           6)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월 13일(금)까지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 6월 17일(화) 예정

-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 7월 7일() ~ 7월 16일(수)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 함(2022-2학기부터 시행)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에는 논문 원문 수정 불가능(논문 교체 불가함)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연구지원 → 논문 작성 가이드 → 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 학위논문 제출(dCollcetion)’ 에서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개별적으로 도서관 메일로 제출

 * 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기간 이후 논문 교체 불허


8. 논문심사 2차서류 제출 7월 7일(월) ~ 7월 18일(금) 17:00까지

제출서류 : 아래의 서류를 산업경영공학부행정실에 제출


구 분

석 사

박 사

2차서류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 소요)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학위논문 속표지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9. 기타 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등 각족 기제출한 서류상 논문제목은 모두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하고, 기제출한 서류들에도 수기로 변경한 후 지도교수 날인이 필요함

   ※ 최종 심사 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포탈(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